경북

제27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뉴스일번지 2007. 4. 20. 20:05

경북인터넷뉴스

 

 

20일 오전 11시 구미 박정희체육관에서 사회복지법인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 주최 (사)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협회장 김낙환)의 주관으로 제27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제2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기념식을 거행해 모범 장애인과 장애인 복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표창으로 격려하고 장애인의 날을 널리 홍보, 장애인의 권익 신장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고 장애인에 대한 의미를 확인하며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재활 의지를 고취시킴으로써 사회참여를 유도 장애인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최됐다.

 


김낙환 경북협회장은 기념사를 빌어 “장애를 극복하고 재활의지를 가지고 밝고 건강한 정신력으로 사회참여를 유도”했다.

 

▲ 김낙환 경북협회장

식전공연과 기념행사를 가진 후, 식후생사로 경북영광학교 하늘빛 중창단 오카리나 연주 등 축하공연에 이어 교통장애인, 시각장애인, 신장장애인 등의 장기자랑으로 행사는 성황리에 마쳤다.

 

▲ 김용대 경북도행정부지사            ▲ 김성경 구미부시장

 

4월20일은 장애인의 날로 정부가 지정한 법정기념일 이다. 1981년 유엔에서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평등을 위해 ‘세계장애인의 해’ 선포를 계기로 1981년 4월 20일 제1회 장애인날 행사를 치루면서 기념일로 지정된 것이다.

 

자립이 가능한 장애인의 경우 재활교육을 통해 사회적 참여를 유도하고 중증장애인은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돌보며 보호를 해야 하지만 경제적 여건이 충분하지 못한 장애인을 둔 가족과 장애인의 대부분이 실업자라 양질의 치료가 어려워 아직은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도가 몹시 낮다.


장애인들은 장애를 극복하고자하는 의지를 가지고 사회적으로는 장애인에 걸맞는 복지 증진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건조성을 갖춰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장애인의 복지 증진에 다함께 보조를 맞춰야 할 것이다.


한편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김낙환 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장을 비롯해 김용대 경북도행정부지사, 이상천 경북도의회의장, 김철 경북도교육청 부교육감, 이용석 도의원, 김성경 구미부시장, 전인철 구미시의회의장, 전종석 구미경찰서장, 이상현 구미교육청교육장, 진복희 구미시여성단체협의회장, 구미시 길윤옥 의원을 비롯한 구미시의회의원 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했다.

 

▲ 참석 내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