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미시청 도로과 도로정비공사 계획 인터넷 게시

뉴스일번지 2008. 3. 31. 09:24

구미시(남유진)는 업무혁신 및 행정신뢰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도로정비사업추진 계획을 구미시 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그동안 시에서는 도로정비공사(포장공사,인도정비) 특히 연말에 하는 인도정비공사 등의 시행으로 시민들에게 도로정비공사는 계획에 없는 남은 예산을 쓰기위한 공사라는 인식을 주어왔다.

 

또한 실제적으로 요철이 심하균열 및 파손이 심한 도로노면은 재포장 작업을 적기에 하지 않을시에는 포장전체가 손상이 되어 추후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또한 요철 및 파손이 심한 인도에 대한 정비는 보행자의 안전과 자전거 도로신설, 도시미관을 고려해서 시행하는 계획된 도로정비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필요성, 개선효과에 대한 홍보부족과 시민들의 불신으로 사업효과가 저감되는 경우가 많이 있어왔다.

 

이에 구미시에서는 시민들의 불편과 오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8년도 도로정비 사업계획을 구미시 홈페이지에 현장사진, 공사예정위치를 볼 수 있도록 게시하였다.

 

구미시의 한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게시로 시민들의 그런 불편과 오해가 완전히 해소될 수는 없지만, 이러한 노력으로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행정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물론 타 시군에서도 도로정비계획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으나 이번 구미시에서는 타 시군과 차별화하여 공사예정 현장사진과 위치도를 볼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구미시 한 관계자는 “타 시군에 게시된 정비계획은 공사명, 사업량만을 볼수 있어 실제로 그 사업이 얼마나 필요한지, 어떤공사의 내용인지를 일반 시민들은 알 수 없다” 며 “단순히 알려주기 보다는 그 사업의 필요성, 개선효과에 대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구미시의 도로정비계획 홍보는 시민들은 공사설계 단계에서부터 각각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그 의견들을 반영할 수 있어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로정비공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들의 의견란은 구미시 홈페이지 민원상담란이나 자유게시판을 이용하여 의견을 남길 수 있다.

 

구미시는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상반기에 모든 사업을 착공하여 10월전에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하고, 시민들의 불편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겨울철(동절기) 인도정비공사를 하는 일이 없도록 공사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도로정비계획 검색은 구미시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우측하단 부서별 홈페이지에서 도로과를 찾으면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