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2009 대한지방자치학회 춘계 학술대회 '지방자치와 지방정부 경쟁력'

뉴스일번지 2009. 4. 11. 09:56



10일 오후 2시,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대한지방자치학회(학회장 정우열)를 초청, 2009년 춘계학술대회를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개최했다.

 

 

지금 구미시는 기후변화대응 선도도시 출범, 일천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전개, 구미글로벌교육특구지정, 새마을 운동의 세계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한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의 위상 정립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는 열띤 토론의 장으로 ‘모두가 성공하는 도시’를 위한 빛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방자치와 지방정부 경쟁력'이라는 대주제 아래▲ 그린에너지 정책추진 방안연구: 구미시 소각장 폐열활용과 매립장 LPG자원화 정책과 ▲ 구미교육 행복도시 조성방안 등을 기획주제로 하여 3개 분과 18개의 논문을 가지고 열띤 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구미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We Together운동’ 등을 주창하여 단 한명의 근로자도 해고하지 않을 것을 357개의 기업들과 범 시민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다짐을 받기도 했다.

 

 

또한 ‘Yes! 기업사랑, Yes! 명품교육, Yes! Green구미’를 ‘3Yes 정책’ 으로 선정하여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학회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연계하여 구미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구미시는 각 분야의 학술대회를 통하여 교육, 문화, 행정의 심도 있는 이론과 실체적 논의가 이루어짐으로서 우리시 발전의 토대가 되어 줄 것이며, 전국에서 100여명의 저명한 학자들이 구미를 찾아옴으로써 IT도시로서의 면모를 널리 알리고 교육도시로서의 위상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참석했던 남유진 구미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발전을 거듭할 우리 구미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했다.